728x90
오늘은 육아에 있어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 10가지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육아에 있어서 모범 답안은 없지만,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들은 있습니다. 부모의 잘못된 행동은 아이의 발달과, 관계에 있어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아이에게 하지 말아야 할 행동 10가지
아래 글을 읽으시면서 내가 아이에게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하지 않았는지, 스스로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지킬 수 없는 약속은 하지 않기
- 아이는 자신의 부모를 신뢰하고 따릅니다. 아이는 부모와 한 약속은 반드시 지켜질 것이라는 강한 믿음이 있습니다.
- 만약 부모가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아이는 크게 실망을 할 것이고, 부모와의 신뢰가 깨질 것입니다. 신뢰가 흔들리면 부모와의 애착이 흔들리게 됩니다.
- 따라서 부모는 아이와 지킬 수 있는 약속만 하고, 반드시 지키시기 바랍니다.
2. 신체적인 체벌은 하지 않기
- 아이가 잘못한 경우, 부모는 아이에게 잘못된 부분을 가르쳐주어야지 절대 신체적으로 체벌해서는 안됩니다. 처음에는 신체적인 체벌이 아이에게 효과가 있을지 몰라도, 나중에는 아이도 무뎌지게 되어 있습니다.
- 아이가 이로 인해 "잘못된 행동을 하면 맞아도 된다"라는 폭력의 정당성을 배우게 되면, 그 아이는 추후 문제 상황을 폭력적으로 해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폭력은 폭력을 낳게 되니 반드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부모의 기분으로 아이를 대하지 않기
- 부모가 자신의 기분대로 아이를 대할 경우 아이는 부모의 행동에 어떻게 대처할지 기준을 알 수 없게 됩니다.
- 부모의 기분이 좋으면 잘해주고, 기분이 나쁘면 화낸다면, 어느 순간 아이는 혼란을 느끼게 되고 점점 부모의 눈치를 살피게 됩니다. 나아가 아이는 부모를 더 이상 믿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4. 무조건 부모의 의견을 강요하지 않기
- 2살 이후부터는 아이가 자아개념이 생기고, 스스로 행동하려고 노력합니다. 아이의 의견을 듣지 않고 무조건 부모의 의견대로 강요한다면 아이는 자존감이 점점 낮아집니다.
-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은 스스로 결정을 하지 못하고,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지 못합니다. 그러니 무조건 강요하지 말고,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주세요.
5. 아이에게 선물로 때우지 않기
- 부모도 살다 보면 잘못하거나 약속을 지키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미안한 마음을 아이에게 선물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행동은 무척 위험한 행동입니다. 이런 행동이 아이에게는 잘못된 행동을 물질로써 대체할 수 있구나 라는 잘못된 생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 물질적인 보상은 점점 더 커져야 효과가 유지됩니다. 처음에 아이는 장난감 하나로써 만족할 수 있었지만, 추후 같은 일이 반복될 경우, 장난감 하나로써 만족하기 않고, 더 큰 보상을 요구하게 됩니다.
- 아이에게 무조건 선물로 때우지 말고, 부모가 잘못하게 될 경우, 제대로 사과하는 것이 제일 현명한 방법입니다.
6. 부모가 솔선수범하고, 아이에게만 요구하지 않기
- 아이는 부모의 행동, 습관, 말투 등을 관찰해서 모방합니다. 부모의 모든 행동과 습관이 아이에게 스펀지처럼 흡수됩니다. 따라서 만약 아이의 특정 행동을 고치거나, 바뀌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부모가 우선 솔선수범해야 합니다.
-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보고 배웁니다. 만약 부모는 하지 않고, 아이에게 말로써 하라고 한다면 아이는 부모를 신뢰하지 않고, 부모의 소리는 잔소리로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말만 하고 실천하지 않는 부모의 모습을 보고 그대로 배울 것입니다.
- 아이에게 무언가 바라는 모습이 있다면, 부모가 먼저 솔선수범해서 그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7. 다른 사람의 시선을 너무 신경 쓰지 않기
- 일부 부모님들 중에 다른 사람들이 우리 아이를 어떻게 생각할까 라는 생각으로 주변의 시선을 너무 많이 신경 쓰는 분들이 계십니다. 내 아이를 키우면서 다른 사람의 판단에 행동이 달라지기도 하고, 너무 신경을 쓰다 보면 자신이 하던 일도 중간에 포기하게 됩니다.
- 여기서 꼭 명심하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옆에서 이것저것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내 육아에 있어서 전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나중에 잘못됐다고 해서 그 사람을 탓한들 결국에는 내 손해인 거죠.
- 다른 사람의 시선보다는 그 사람이 말하는 방식이 정말 내 아이에게 도움이 될까? 이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내 아이의 육아는 다른 누군가에 의해 바뀌면 안 됩니다.
8. 사사 건건 전부 챙겨주려고 하지 않기
- 아이의 일수 거일 투족을 다 챙겨주려는 부모님들이 계십니다. 물론 부모로서 아이가 힘들게 사는 것을 바라는 부모들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사사건건 다 부모가 간섭하고 참견한다면, 아이는 제대로 성장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그런 행동은 오히려 아이의 주체적이고, 독립적인 성격을 사라지게 만드는 결과를 만듭니다. 작은 것 하나 결정할 때도 부모의 허락을 구하고,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기보단 부모에 의지하게 될 것입니다.
- 아이를 과잉보호하지 마시고, 아이가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질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9. 아이의 실패 및 실수에 한숨짓지 않기
- 모든 사람은 실패와 실수를 합니다. 그런데 사람에 따라 그 실패 및 실수가 성공의 밑바탕이 되는 사람이 있는 반면, 그 실수로 인해 실수가 두려워 더 나아가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 두 사람의 차이는 실수를 했을 때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의 차이입니다.
- 이런 행동은 어렸을 때 부모의 태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아이가 실패를 했을 경우, 부모가 실망한 표정이나 한숨을 짓는다면 아이는 큰 잘못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잘못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앞으로 도전을 회피하고 실패하는 것을 두렵도록 만듭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아이의 실패에 웃으면서 다시 도전할 용기를 준다면 아이는 실패를 계기로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10. 아이에게 표현을 아끼지 않기
- 주변의 시선 대문에, 부모는 이래야 한다라는 고정관념, 바쁜 일과 때문에 등 여러 이유로 아이들에게 마음의 표현을 못하는 부모님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 일부 부모들은 표현을 많이 하면 버릇이 없어진다고 생각하는 부모님들도 있고, 표현하는 것이 부끄럽게 느끼는 부모님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두들 아시는 바와 같이 표현을 하지 않으면 상대방은 모릅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많이 표현할수록 애착도 단단히 형성되고, 아이도 부모님들이 나를 사랑하는 구나라는 것을 느끼면서 행복감을 더 느낍니다.
- 사랑을 받아본 사람이 사랑을 줄 수 있습니다. 부모가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은 아이를 보다 긍정적이고 사랑을 베풀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시킵니다. 오늘도 더 많이 안아주고 더 많이 이야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육아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아기 땀띠의 원인과 증상, 대처 방안 (0) | 2021.06.29 |
---|---|
우리 아이의 냉방병 총정리(원인, 증상, 치료 방법, 대처 방법) (0) | 2021.06.23 |
아기가 코 막혀서 힘들어 할 때 이렇게 하세요! (0) | 2021.06.09 |
떼쓰는 당신의 아이에게 필요한 부모의 3가지 자세 (0) | 2021.06.08 |
말을 더듬는 우리 아기 괜찮은 걸까? 어떻게 해야 하지? (0) | 2021.06.03 |
댓글